제 3 장 학술지 창간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모두 가능하다고 하면 창간 준비를 할 수 있다.

표 24.

학회지 창간 전 고려할 사항

번호 항목
1 우리 학회(기관)에서 학술지 발간할 때 학회 회원으로부터 연간 최소 40편 원저를 최소 3년간 확보할 수 있을지?
2 학술지 발간에 편당 분야에 따라 50-150만 원의 경비가 드는데 이 경비를 학회에서 지원할 수 있을지?
3 편집에 대한 훈련을 받은 학술지 편집인을 확보하여 최소 5년간 편집을 맡길 수 있는지?
4 학술지 발행과 편집 관련하여 학회에서 물적, 인적 지원을 확실하게 10년간 보장할 수 있는지?
5 학술지 목적과 범위가 기존 학술지와 차별이 있어서 고유의 특성을 200단어 이상 작성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

이후 다음 사항을 준비한다.

표 25.

학술지 창간을 위하여 준비할 사항

번호 준비 사항
1 학술지 언어 결정
2 원고 수집
3 발행 형태
4 편집인과 편집위원 초빙
5 편집 정책과 투고 규정 제정
6 전문가심사(peer review) 유형 결정
7 원고편집인 초빙이나 원고편집 전문회사 선정
8 인쇄본 출판사 또는 PDF 제작사 선정
9 학술지 누리집과 XML 제작, 원고관리시스템 제작사 선정
10 영문 교열 업체 선정
11 학술지 표제
12 학술지 디자인
13 판권란 중 목적과 범위 작성
14 장기 발전 계획

학술지를 발행하면서 온라인판이 반드시 있어야 하므로 학술지 전자 표준으로 다음 사항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표 26.

학술지 전자표준 사항 정리 목록

번호 항목 설명
1 JATS XML ISO 웹 문헌 표준 XML
2 PubReader PMC와 Bookshelf에서 독자에게 읽기 쉽도록 제공하는 웹 도구
3 epub 웹 출판에서 표준으로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 (IDPF)에서 제정
4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 온라인상의 디지털 지적 재산에 부여하는 알파벳-숫자 기호 체계
5 Cited-by function 특정문헌이 어느 문헌에서 인용을 받았는지 제공하는 기능
6 Crossmark 온라인상에서 내용을 수정하고, 오류를 고치고, 철회하는 등 출판물의 변경사항을 알리고, 최종본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
7 FundRef 연구비지원 기관 고유번호(funder identification) 서비스
8 Crossref Text and Data Mining CrossRef Metadata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를 통하여 DOI가 부여된 학술논문 원문에 접근하여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9 ORCID Open Researcher & Contributor ID (ORCID)는 개별 연구자를 구 별하는 영구적인 디지털 고유번호
10 전자투고시스템(E-submission system) 연구자가 투고하면 편집인과 심사자가 온라인에서 심사를 하여 출판 단계까지 다루는 시스템
11 학술지 누리집 독립 도메인(Independent domain) 학술지를 위한 별도 도메인
12 누리집 보안 주소(Secure URL address) 보안을 강화한 주소 프로토콜, https
13 QR code 모든 종류의 상업용 제품, 광고와 기타 공고에 대한 식별 표시
14 RIS/BibTeX 양식으로 인용 내려받기 인용관리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15 Podcast 맞춤형 방송으로 특정 내용을 녹음이나 영상으로 찍어 올려놓고 독자 가 언제든지 해당 내용을 검색하고 듣거나 볼 수 있게 한 주문형 라디 오나 텔레비전 방송
16 Altmetrics 다양한 social media에서 언급하는 것을 고려한 지표
17 JATS to Crossref XML JATS XML에서 Crossref XML 자동 변환 기능
18 JATS to DOAJ XML JATS XML에서 DOAJ XML 자동 변환 기능
19 JATS to PDF JATS XML에서 PDF 자동 생성하여 Interactive PDF생성
20 Metrics hit 수, DOI resoultion 수, total cites 등 그림 제공

학술지를 창간하면 이 사실을 어떻게 어디에 알릴까?

WorldCAT은 전세계 도서관의 서지목록을 정리한 데이터베이스이므로 여기에 가입한 도서관에 납본이 되거나 아니면 온라인판으로 등록이 되면 학술지가 전 세계에 소개되는 효과가 있다. 그 외 국내 국제적으로 인쇄본인 경우 납본할 도서관 목록은 다음과 같다.

표 27.

인쇄본 발행할 때 납본 또는 기증할 최소 도서관 목록

번호 도서관 목록 설명
1 국립중앙도서관 국내 도서관법에 따라 반드시 납본. http://seoji.nl.go.kr에서 납본 또는 기증 안내
2 국회도서관 국내 도서관법에 따라 반드시 납본 또는 기증 https://www.nanet.go.kr/usermadang/etc/payDonateView.do#에 안내
3 US Library of Congress 미국 국회 도서관에서 전 세계 자료 수집
LM 623 Library of Congress Washington, DC 20540-2530
4 British Library 영국 국립 도서관으로 전 세계 자료 수집
The British Library, 96 Euston Road, London, NW12DB, UK
5 US National Medical Library 의학, 생명과학 분야인 경우 발송하면 NLM Catalog에 실림
Serial Records Section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8600 Rockville Pike
Bethesda, MD 20894, USA
제 2 장 국제 색인데이터베이스 등재 신청방법과 평가기준

제 2 장 국제 색인데이터베이스 등재 신청방법과 평가기준

1. Biosis Previews

http://mjl.clarivate.com/journal-submission/에서 등재 신청한다. SCIE 등재 신청화면과 같다. 별도의 평가기준은 나와 있지 않고 생물학 학술지이면 등재 시킨다.

표 2.

Biosis Previews 등재 신청할 때 입력할 항목(*필수항목)

Items
Journal Details
1 Title*
2 Editor-in-Chief*
3 e-ISSN*(ex. 1234-5678)
4 Publishing Company*
5 1st Year of Publication*
6 Most Recent Issue (Vol, Iss, Yr)
7 URL*
8 Country/Region of origin*
9 Print ISSN*(If no print ISSN, please repeat e-ISSN)
10 Publisher Address*
11 Freq (# of Issues per Year)
12 username and password 또는 open access
13 Subject Area*
Your Contact Details
14 Name*
15 Email*
16 Role in Relation to Journal*
17 Address*
18 Phone*

인쇄본으로 심사를 받고 싶으면 아래 주소로 보낸다

Clarivate Analytics

ATTN: Publication Processing

1500 Spring Garden Street

Fourth Floor

Philadelphia, PA 19130 USA

특별히 기술한 등재 기준은 없으나 Clarivate Analytics가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등재에 아래와 같은 최소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표 3.

Biosis Previews 등재 심사에서 최소 기준(출처: http://mjl.clarivate.com/journal-submission/)

번호 항목
1 전문가 심사제도가 있어야 한다.
2 pISSN, eISSN이 있어야 한다. 온라인판만 있을 때는 eISSN만 있으면 된다.
3 논문제목, 저자명, 초록, 찾아보기말(keywords),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서지정보를 영문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4 참고문헌은 로마자로 표기하여야 한다.

2. SCIE, SSCI, A&HCI

http://mjl.clarivate.com/journal-submission/에서 등재 신청한다. 평가 신청할 때 준비 항목은 다음과 같다. 이 가운데 A&HCI는 인용도를 높게 가중치를 두지 않는다. 이 항목에서 제시한 값은 연간 논문 수를 제외하고는 절대값이 아니라 추정한 값이다. Clarivate에서는 절대값을 제시하지 않는다.

표 4.

SCIE, SSCI, A&HCI 신청 전 점검 사항(Clarivate Analytics 공개한 내용과 심사에서 탈락한 학술지에 제시한 의견을 종합한 내용, 출처: https://clarivate.com/essays/journal-selection-process/)

번호 평가 항목 해당 여부
1 최소 3개 호를 정시 발행하나?
온라인 학술지인 경우 연 최소 20편을 9개월간 매달 꾸준히 발행하였나?
2 전문가심사 제도가 구체적이고 과학적 진실성을 담보하는가?
3 투고부터 출판까지 최대 1년 이내 이루어지는가?
4 편집위원이 책임저자로 발행한 논문이 40% 미만인가?
5 한 호에 동일 저자 논문이 30% 미만인가?
6 Non-citable article 비율이 20% 미만인가?
7 참고문헌은 투고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작성하였나?
8 원고 가운데 최소 10%는 연구비를 받았는가?
9 출판연구윤리 표준을 기술하고 잘 지키는가?
10 자가인용(self citation)이 25% 이하인가?
11 학술지 표제, 논문 제목, 저자, 소속, 초록 등 서지정보를 모두 기술하였는가?
12 본문 언어는 영문인가?
13 목적과 범위(aims and scope)가 다른 SCIE 학술지와 비교하여 독특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풍부하게 할 수 있는가? 목적과 범위를 최소 150 단어로 자세히 기술하였는가?
14 최근 1년간 저자 국적은 최소 10개국이며 한 국가 저자가 차지하는 논문 비율이 50% 미만인가?
15 편집위원은 최소 15개국에서 초대하였는가?
16 총인용(total cites)이 그해 citable articles 수의 최소 2배가 되는가?
17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에서 계산한 영향력지표가 해당 학문 범주 Journal Citation Ranking (JCR)에서 최소 하위 30%에 다다르는가?
18 저자와 편집위원의 업적이 같은 분야 학자의 관심을 끌만큼 충분한가?
19 XML, PDF 등의 전자출판이 훌륭한가?
20 학술지 누리집에 목적과 범위, 편집위원, 아카이빙(archiving), 투고규정, 연락처 등 학술지 정보를 충분히 기술하였는가?
21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를 논문마다 제공하는가?
22 학술지 누리집에 학술지 표제, 출판연도, 권, 호, 페이지, 논문 제목, 저자명과 소속 기관 주소를 표기하는가?

3. ESCI

ESCI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등재 신청은 별도로 하는 것이 아니라 SCIE, SSCI, A&HCI 등재 신청을 하여 바로 등재가 안 되더라도 우선 ESCI에 등재 시키고 이후 학술지 발행을 관찰하여 SCIE, SSCI, A&HCI에 등재시킨다. 아래와 같은 평가 항목을 보므로 학술지로서 기본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표 5.
번호 평가 항목 해당 여부
1 전문가 심사(peer review)를 철저히 한다.
2 출판윤리를 정책에 맞추어 실천(ethical publishing practices)한다.
3 온라인판(electronic format)이 훌륭하다.
4 영문 서지정보(English bibliographic information)가 완벽하다.
5 사용자 등재 추천이나 요청(recommendation or request for coverage by Web of Science users)이 있다.

4. Zoological Record

특별히 평가기준을 기술한 것이 없고 동물학 분야인지 점검한다. Biosis Previews 등재 신청하는 화면과 동일한 곳에서 신청하고 최소 기준도 Biosis Previews와 같다.

5. Crossref Metadata

이것은 별도의 평가기준이나 신청하는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라 DOI를 Crossref에 기탁하면서 초록과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기탁하면 Crossref Metadata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 가능하다. 즉, XML 작업을 어느 수준까지 하여 기탁하는 지에 달려 있다.

6. CINAHL

CINAHL (Cumulative Index to Nursing and Allied Health Literature)에 등재 신청은 https://www.ebsco.com/publisher-support/contact에서 웹폼으로 할 수 있다. 별도의 평 가기준을 기술한 내용은 없이 간호학, 보건학 분야이면 심사 후 등재시킨다. Open access 학술 지도 이곳에 원문 제공을 할 수 있고 수익이 나면 발행처에 수익금도 배분한다. 원문을 제공하지 않아도 무방하나, EBSCO는 전 세계 도서관에 가장 많이 들어간 aggregate이므로 EBSCO 플랫 폼으로 전 세계에서 우리 학술지를 검색하고 원문도 볼 수 있게 하면 인용 받을 때 유리할 것이 다. 아래와 같은 항목을 준비하였다가 기술한다.

표 6.

EBSCO 등재 신청할 때 입력 항목(*필수 항목)

Personal Information
1 Name*
2 Work Email*
3 Work Phone*
Publisher Information
4 Publisher Name*
5 Address Line 1
6 Address Line 2
7 City*
8 State/Province
9 My inquiry is regarding* The delivery of my content or data formats
Contract or other business-related need
10 ISSN or eISSN Number
11 EBSCO Contact Name (if known)
12 Let us know how we can help you

7. Engineering Village

Engineering Village는 아래와 같은 공학 분야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다.

* Ei Compendex

* Inspec - IET

* GEOBASE

* GeoRef - AGI

* US Patent - USPTO & EU Patents - EPO

* NTIS

* EnCompassLIT & EnCompassPAT

* Paperchem

* CBNB

* Chimica

공학 분야 학술지는 Ei Compendex에 등재되어 Engineering Village에서 검색된다. http://suggestor.ei.engineeringvillage.com에서 등재 신청한다. 표 7과 같이 설명이 나오므로 기본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지 점검 후 신청하고, 신청 후 심사가 최대 1년이 걸릴 수 있으므로 기다린다. 이후 질문은 titlesuggestion@engineeringvillage.com에 할 수 있다. 국문지로도 충분히 신청 가능하다.

표 7.

Ei Compendex 등재 신청할 때 기본 요건(출처: https://suggestor.ei.engineeringvillage.com/faq/index)

번호 평가 항목 해당 여부
1 공학 분야 학술지인가?
2 전문가 심사(peer review)를 시행하는가?
3 발간 간기를 정시에 맞추는가?
4 ISSN이 있는가?
5 영문 초록과 표제(title)가 있는가?
6 참고문헌은 로마자로 표기하는가?
7 출판윤리 정책이 있는가?
8 학술지 전자 보존 정책(archiving policy)이 있는가?

8. Scopus

등재 신청은 https://suggestor.step.scopus.com/suggestTitle/step1.cfm에서 할 수 있다.

Scopus 등재 신청 전 아래 최소 구비 요건을 점검하여야 한다.

표 8.

Scopus 등재 신청 전 최소 구비 요건(출처: https://suggestor.step.scopus.com/suggestTitle/step1.cfm)

번호 요건
1 전문가 심사를 하고 심사 과정을 밝혀야 한다(예: single blind review 여부).
2 간기를 맞추어 발행하고, ISSN을 갖추어야 한다.
3 영문 초록, 서지 사항이 있어야 한다.
4 참고문헌은 로마자로 기술하여야 한다.
5 출판윤리와 위반에 대한 정책이 있어야 한다(학술출판 업무지침 제 3판a)에 따라 기술하면 충분하다).

a) 업무지침은 아래 Principles of Transparency and Best Practice in Scholarly Publishing에 자세한 설명이 있음.

신청 이후 절차는 아래와 같다(그림 1).

그림 1

국내지 Scopus 등재 신청 후 심사 과정 (©엘스비어코리아 장현주)

979-11-966449-0-1-2f1.tif

1. Scopus 팀에서 5개 항목의 최소 기준 점검(예비심사)하여 부합하지 못하면 바로 탈락 통고하고,

2. 부합하면 한국의 Scopus Expert Content Selection and Advisory Committees (ECSAC)-Korea에 보내어 심사하도록 한다. 여기서 통과하지 못하면 탈락 통고를 하고

3. 통과한 경우(발행인 정보를 보완하라고 하기도 하며), Scopus Title Evaluation Support (STEP) 팀에서 학회에서 제출한 저널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자세히 조사한다. (Enrichment Process)

4. 여기서는 주로 전문가심사 제도, 정시발행, 전문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 영문 누리집 이용 가능, 학술지 누리집 수준 등을 점검하여 표기한다. 이외 편집위원 다국적성, 저자 다국적성, Scopus에서 학술지 인용도, 편집위원 명성(인용도)을 이 팀에서 점검한다고 추정하나 어떤 작업을 하는 지 공식적으로 기술한 내용은 없다. STEP 팀에서 다양한 서지정보를 산출하여 다시 ECSAC-Korea로 보내어 심사하여 등재 허락이나 탈락 여부를 권고하도록 한다.

5. ECSAC-Korea에서 권고안을 Scopus Content Selection and Advisory Board (CSAB)에 보낸다.

6. CSAB 주제별 심사위원이 심사 후 최종 결정한다. CSAB는 연 2회 5월, 10월에 열리나 등재 심사는 수시로 한다.

7. 게재 허락이 나는 경우 계약서를 3개월 안에 보낸다고 Scopus에서 연락이 온다.

8. 계약서에 서명하여 보내면 이후 Scopus에 색인을 시작한다.

9. 탈락 결과가 오는 경우 보통은 탈락 사유를 적고 2, 3년 또는 4, 5년 후 재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고 기술한다. 보통은 2년이나 5년도 가끔 있다.

학술지 심사에서 점검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그러나 이외도 다양한 내용을 살핀다.

표 9.
Scopus 평가 항목 Source of score 점수
정책 (Journal policy) 편집 정책 및 방향 Reviewer
전문가심사 제도 Prepopulated
편집위원 다국적성 Reviewer
저자 다국적성 Reviewer
Scoring  
편집 (Quality of content) 학문에 기여도 Reviewer
초록의 명확성 Reviewer
학술지에 명시된 목적에 적합성 Reviewer
논문의 가독성 Reviewer
Scoring  
평판 (Journal standing) 학술지 인용도 Reviewer
편집위원 인용도 Reviewer
Scoring  
정시발행 (Timeliness) 정시발행 Prepopulated
Scoring  
접근성 (Online availability) 전문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 Prepopulated
영문 홈페이지 이용가능 Prepopulated
학술지 누리집 수준 Prepopulated
Scoring  

Scopus 예비 평가 항목

Scopus 예비 평가(Pre-evaluation of Scopus submission; https://www.readyforscopus.com)라는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서 등재 신청 전에 학술지를 점검하고 이런 내용에 부합하면 신청하라고 안내한다. 배경은 지나치게 수준 낮은 학술지가 전 세계에서 등재 신청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만든 것이다. 물론 여기 모두 충족시킨다고 Scopus 등재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최소 이 정도를 갖추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연간 논문 수, 논문의 과학성 등을 살핀다. 다음과 같은 항목을 사전 점검하여야 한다.

표 10.

Scopus 예비 평가 항목 작성자 정보(*는 필수 항목, 출처: https://www.readyforscopus.com)

번호 항목 기술
1 학술지 표제*
2 입력자의 이름*
3 학술지에서 역할*
4 국가*
5 이메일*
6 개인정보 수집 동의* Yes, No

예비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 11.

Scopus 등재 예비평가 항목(출처: https://www.readyforscopus.com)

번호 평가 항목
1 학술지발간을 최소 2년 이상 하였다.
2 학술지 표제는 특이하고 이미 Scopus에 색인된 학술지명과 다르다
3 전문가심사(peer review)를 한다
4 논문 제목, 초록, 저자 소속, 찾아보기말(keywords)은 영문이며 저자명은 로마자로 표기한다
5 참고문헌은 로마자로 표기한다
6 정시에 발간하고 간기를 학술지 누리집에 표기한다(Epub ahead of print 권장)
7 Ethics and malpractice statement를 영문으로 누리집에 안내한다. http://goo.gl/aWy7WX 참조
7-1 편집인과 편집위원
i 편집인과 편집위원은 해당 분야 전문가이다
ii 이름과 소속, 역할을 기술한다
iii 편집사무소 연락처를 밝힌다
7-2 저자와 저자 역할을 누리집에서 밝힌다
i 저자가 부담할 article processing charge, submission fee를 밝힌다
ii 모든 저자가 연구에 일정 부분 기여하여야 한다
iii 게재 철회나 수정에 모든 저자가 책임을 진다
iv 저자의 신원을 밝혀야 한다
v 연구비 수령을 밝혀야 한다
vi 같은 연구 결과를 두 종 이상 학술지에 투고하지 말아야 한다.
7-3 전문가심사 과정
i 모든 원고는 전문가 심사를 받아야 한다.
ii 전문가심사 유형(single, double, open review)
iii 전문기심사는 원고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듣는 것이다.
iv 심사자는 이해관계가 없어야 한다.
v 심사받은 원고는 출판 전에 보안을 지켜야 한다
7-4 출판윤리 사항 공개
i 발행인과 편집인은 출판윤리 위반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고 감독하고 절차를 밟아 해결하여야 한다.
ii 발행인과 편집인은 출판윤리 위반 사항을 장려하거나 허락하면 안된다
iii 발행인과 편집인은 출판윤리 위반 혐의를 파악하는 경우 적절히 처리하여야 한다.
iv 학술지에 게재 철회나 수정에 대한 지침이 있어야 한다
v 언제든지 기꺼이 수정, 해명(clarification), 철회, 사과를 할 수 있어야한다
7-5 Copyright and licensing information를 누리집에 밝혀야 한다.
7-6 구독료(subscription fees)나 열람료(pay-per-view fees)를 밝혀야 한다
7-7 아카이빙(학술지 폐간 경우 열람할 곳)을 어디에 할지 밝혀야 한다.
7-8 소유권(ownership), 운영팀(management team)을 밝혀야 한다
8 International ISSN Center에 등록한 ISSN 또는 e-ISSN/ISSN-L (Linking ISSN) 표기 http://www.issn.org/ the-centre-and-the-network/members-countries/the-issn-network-today/에서 받을 수 있다.
9 영문 학술지 누리집
10 영문 투고규정이 있다
11 영문 aims and scope을 기술한다
12 지역 다양성
12-1 편집인, 편집위원이 다양한 국적에 분포한다
12-1 저자가 다양한 국적에 분포한다
13 Scopus 데이터베이스에서 인용된 회수(total cites). Scopus에서 검색하여야 함. Advanced search function에 서 REFSRCTITLE("Journal name")으로 검색
14 편집인은 학술지 해당 분야 전문가이다
15 DOI를 제공한다
16 논문 수준
16-1 과학적이고 국제적인 독자에게 유용한 내용을 제공한다
16-2 논문 내용이 aims and scope에 맞는다
16-3 표와 그림 수준이 높게 작성한다
16-4 영문법이 맞고, 내용이 논리적이고, 쉽게 이해 가능하다
16-5 초록이 명백하고 이해하기 쉽고, 전문을 잘 요약한다

등재 신청 후 심사 과정 확인

http://suggestor.step.scopus.com/progressTracker에서 등재 신청할 때 받은 tracking number를 넣으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의 tracking number는 C969114F3D357E8E이므로 누구든지 이 번호를 치면 어느 과정에 와 있는지 알 수 있다.

9. PubMed

PubMed에 직접 등재 신청하는 방법은 없고 MEDLINE이나 PMC 등재를 통하여 PubMed에 색인된다.

10. MEDLINE

https://www.nlm.nih.gov/lstrc/jsel.html에 자세한 기술이 있다.

https://wwwcf.nlm.nih.gov/lstrc/lstrcform/med/index.html에 들어가서 새 계정을 만들고 신청하면 된다.

인쇄본으로 심사받으려면 아래 주소로 인쇄본 보내는데 연 3회 이상 발행이면 최근호 4개호, 연 2회 발행이면 최근호 3개호, 연 1회 발행이면 최근호 2개호를 아래 주소로 보낸다. 심사는 Literature Selection Technical Review Committee에서 연 3회 시행한다.

LSTRC Scientific Review Administrator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Building 38A - Room 4N-419

8600 Rockville Pike

Bethesda, MD U.S.A. 20894

LSTRCinfo@mail.nlm.nih.gov

등재 신청 사전에 준비할 항목. *는 필수입력 항목

온라인판으로 심사받을 때는 오로지 학술지 누리집만 가지고 심사한다.

표 12.

MEDLINE 등재 신청 사전에 준비할 항목(출처: (https://www.nlm.nih.gov/lstrc/jsel.html)

번호 항목 직접기술/선택
1 Journal Title*
2 Previous Titles, if any
3 Print or Electronic ISSN* Print ISSN, if any
4 Electronic ISSN, if any
5 Other ISSN, if any
6 Publisher*
7 Year of First Issue*
8 Country of Publication*
9 Sponsoring Organization(s), if any
10 Language of Journal*
11 Frequency of Publication*
12 Is the entire journal Open Access □ Yes □ No
13 Electronic-only Journal: □ Yes □ No
14 If electronic-only journal or print journal with electronic equivalent, URL:
15 User Name and Password for NLM full access during the review process only: User Name:
Password:
(Open access인 경우 불필요)
16 Journal of Record* □ Print Version
□ Electronic Version
17 Editorial Information Editor's name*
18 Full mailing address*
19 Email address*
20 Publisher contact*
21 Full mailing address*
22 Email address*
23 Aims and Scope of Journal (What niche does it fill? Who is the intended audience?) - max 800 characters:
24 Editorial Board Members with Affiliations (if both not listed in journal issue) - max 800 characters:
25 Review by Editor or Editorial Board □ Yes □ No
26 Editor-in-Chief is the final authority on all editorial decisions □ Yes □ No
27 Use Outside Peer Reviewers □ Yes □ No
28 Description of Peer Review process - max 800 characters*
29 Other Modes of Review, such as Statistical Editing (describe) - max 250 char- acters
30 Number of Reviewers Assigned per Manuscript
31 Percent of Unsolicited Manuscripts
32 Acceptance Rate of Unsolicited Manuscripts in last 12 months
33 Average Length of Time From Author Submission of Manuscript to Final Published Version of Article
34 Article Types Published (Estimate the number of articles in the issues submitted. Example 5 or 3-5) □ Review:
□ Research:
□ Case Reports:
□ Commentaries:
□ Other:
35 How Journal is funded:(Indicate any that apply) □ Advertisements
□ Membership Dues
□ Subscription Fees
□ Grants
□ Other Please Describe:
36 Journal Publishes sources of financial support for articles □ Yes □ No
37 Disclosure Information
38 Published Conflict-of-Interest Statement (Click on for detailed description)* □ Yes □ No
39 If yes, Web Site
40 Published Statement of Human and Animal Rights (Click on for detailed description)* □ Yes □ No
41 If yes, Web Site
42 Complies with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Recommendations □ Yes □ No
43 Can provide citations and abstracts in XML-tagged data □ Yes □ No
44 Included in the Following Indexing Services - max 300 characters
45 You may use this space to tell the reviewers anything else about the journal (max 3,800 characters, about 460 words)

Literature Selection Technical Review Committee 점검표

앞에 주소에서 신청하면 이 점검표를 기준으로 심사한다. 4.0 이상이면 통과하는데 PubMed XML을 제공한다고 하면 3.75에서도 통과한다. 국내지가 탈락하는 경우 대개 3.0-3.5 수준 점수로 탈락한다. 점검표를 가지고 학술지를 평가한다. 그러나 이 점검표가 전부는 아니고 학술지가 특이성이 있어서 현재 MEDLINE 데이터베이스를 풍부하게(enrichment)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 점검표는 학회에서 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표 13.

Literature Selection Technical Review Committee: Journal Review Summary (출처: Huh S. How to prepare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for reapplication to MEDLINE. Endocrinol Metab (Seoul) 2017;32:58-61)

Title: Date of Review:
Scope: ( ) Core biomedical subjects ( ) Related to medicine ( ) More appropriate in another database
Coverage: ( ) Predominantly U.S. ( ) International ( ) Regional ( ) Local

Quality Poor
Fair
Moderate
Good
Excellent
Outstanding
N/A
0 1 2 3 4 5
Scientific Merit (validity, currency of information & references, originality, contribution to field)
Review Articles
Clinical Research
Basic Research
Other (Case Reports, Editorials, etc.)
Authors/Institutions
Editorial Work (credibility of contents)
Editorial Board Quality
External Peer Review
Production Quality (layout, printing, readability, usability, graphics; number and location of advertisements)
Print Quality
Online Quality

2. Importance None
Little
Moderate
High
Very High
Essential
N/A
0 1 2 3 4 5

Researchers
Clinicians in the Field
Clinicians not in the Field
Educators
Administrators
Allied Health Professionals
Students
Policy Makers

3. Ethics Policies/Statements

Policy Exists
Policy is Adequate
Policy Consistently Followed
N/A Yes No Yes No Yes No
Conflict-of-Interest
Human/Animal Rights
Informed Consent
None Little Moderate High Very High Essential N/A
Ethics Policies

11. PubMed Central (PMC)

2000년도 처음 PMC를 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서 시작할 때는 영문지이고 XML만 정확하게 제작하여 신청하면 대개 다 받았다. 그리고 PubMed 검색이 가능하여서 MEDLINE에 등재 시키지 못한 많은 학술지가 PMC를 통하여 PubMed에 등재시키는 전략을 폈다. 덕분에 2015년까지는 국내 의학이나 생명과학 학술지는 대거 영문 전환하여 등재 신청하면 모두 다 등재되었다. 그러나 2016년부터 과학성 심사에서 탈락하는 잡지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즉, 초기와 달리 등재 심사 기준이 MEDLINE과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문턱이 높아졌다. 우선 PMC 등재 신청 전 표 14에 기술한 6가지 기본 요건을 갖추었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표 14.

PMC 등재 전 6가지 기본 요건(출처: https://www.ncbi.nlm.nih.gov/pmc/pub/addjournal/)

번호 평가 항목 해당여부
1 전문이 영문이어야 한다.
2 ISSN (eISSN포함)이 있어야 한다.
3 최소 2년간 학술지를 발행하여야 한다.
4 논문 수가 최소 25편은 있어야 한다.
5 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 (http://www.icmje.org/icmje-recommendations.pdf) from ICMJE 에 따른다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6 Principles of Transparency and Best Practice in Scholarly Publishing (joint statement by COPE, DOAJ, WAME, and OASPA; http://doaj.org/bestpractice)에 따른 다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16개 항목을 모두 갖추었나?

Principles of Transparency and Best Practice in Scholarly Publishing

이 업무 지침을 학술지 누리집에 잘 기술하여야 PMC 등재 신청이 가능하다. 국문판 번역을 https://doaj.org/kr/bestpracti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 15.

Checklist of compliance of Journal to the Principles of Transparency and Best Practice in Scholarly Publishing (출처: https://doaj.org/bestpractice)

No Item Sub-item Content
1 Website Aims & scope
Readership
Authorship criteria
ISSN
2 Name of journal
3 Peer review process Peer review
Method of peer review
4 Ownership and management Ownership
Management team
5 Governing body Editorial board
6 Editorial team/contact information Editorial team
Contact information
7 Copyright and Licensing Copyright
Licensing
8 Author fees
9 Process for identification of and dealing with allegations of research misconduct Steps to prevent research misconduct
COPE's guideline
10 Publication Ethics Authorship and contributor-ship
Complaints and appeal
Conflicts of interest
Data sharing policy and reproducibility
Ethical oversight (research ethics, informed consent, IRB etc.)
Intellectual property
Post-publication discussions
11 Publishing schedule
12 Access
13 Archiving
14 Revenue sources
15 Advertising
16 Direct marketing

우리나라 학술지가 이 업무지침에서 흔히 다루지 못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그러므로 어떻게 기술하여야 하는 지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발간하는 Science Editing (https://www.escienceediting.org/about/best_practice.php)에서 확인하여 학회 현황에 맞추어 수정 보완하여 기술하면 충분하다.

표 16.

우리나라 학술지가 흔히 갖추지 못한 업무지침(best practice) 항목(미발표 자료)

번호 항목 설명
1 Readership 독자가 누구인지 기술
2 Method of peer review Single blind, double blind, open review, editorial review 등 기술
3 Ownership 소유권을 명확하게 기술
4 Management team 운영팀을 세세하게 기술
5 Complaints and appeal 학술지 편집, 심사, 내용에 이의 신청을 어떻게 하고 어떤 절차로 처리하는지 기술
6 Data sharing policy and reproducibility 자료 공유 정책을 펴는지, 재현성을 어떻게 구현할지 기술
7 Intel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은 누가 갖는지 기술
8 Post-publication discussions 출판 후 내용에 대하여 토의하는 과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기술
9 Archiving 학술지 폐간하는 경우 어디서 학술지 논문을 볼 수 있는지 아카이빙한 사이트 기술, 국내는 국립중앙도서관에 기탁 가능
10 Revenue sources 출판 경비는 어떻게 마련하는가?
11 Advertising 광고 정책 기술
12 Direct marketing 마케팅을 스팸 메일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하는지 기술

기타 PMC 등재 신청할 때 준비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표 17.

PMC 등재 신청할 때 입력 사항(출처: https://www.ncbi.nlm.nih.gov/pmc/publisherportal/에서 입력하여야 나타남)

번호 입력 항목 내용 URL
1 Publisher website
2 Names and addresses of the owners of the publishing company (URL)
3 Location (full address) of corporate office(s) (URL)
4 Names and addresses of parent companies None
5 Members of the management team and where they are based (URL)
6 Publishing credentials (URL)
7 Names and affiliations of individuals responsible for the scientific quality of publications (URL)
8 Editorial policies (URL)
9 Editorial and peer review processes (URL)
10 Advertising policies for print and web publications (URL)
11 Statements concerning conflict of interest, human and animal rights, and informed consent for publications (URL)
12 Compliance with ICMJE recommendations

PMC에 등재 신청을 하면 다음과 같은 항목을 점검한다. 이 항목은 MEDLINE 등재 심사 수준과 거의 차이가 없다.

표 18.

PMC 등재 심사 항목(출처: https://www.ncbi.nlm.nih.gov/pmc/pub/journalselect/와 학회가 받은 탈락 사유 정리)

학술지 정책 Aims and scope를 기술하고 잘 지키는가?
Peer review 과정이 명백하고 자세한가?
심사 방법과 single blind, double blind 여부를 기술하였는가?
편집위원 투고 원고 처리 정책을 기술하였는가?
심사자는 2명 이상인가?
투고부터 발행(epub포함)까지 6개월 미만인가?
연구출판윤리 연구출판윤리를 명확히 기술하고 잘 지키는가?
Advertising policies를 기술하였는가?
사람 대상 연구에서 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 informed consent를 기술하는가?
Statement of human and animal rights를 기술하고 지키는가?
Informed consent 정책을 기술하고 지키는가?
동물실험에서 동물윤리위원회 허락을 받는가?
중복 출판 점검을 하는가?
상업적 스폰서를 명확하게 기술하였는가?
저자가 일관되게 재정 이해관계를 기술하는가?
Funding statement 기술이 있는가?
발행경비 원천(source of publishing cost)을 밝혔는가?
윤리편집인이 있는가?
논문 내용 연구 목적을 명확하게 적고 논리적인가?
연구 수행의 근거와 당위성이 있는가?
논문에 가설 설정을 하는가?
연구 방법을 자세히 기술하고 실험을 재현할 수 있는가?
조사 설문과 디자인의 타당도를 확인하는가?
통계 분석을 정확히 하는가?
통계편집인이 있는가?
연구디자인이 견실하고 목적 달성에 적절한가?
결론은 자료가 바탕이 되었나?
고찰부분이 확고한 논리에 바탕을 두고 포괄적인가?
참고문헌 숫자는 적절하고 최신 논문을 인용하였는가?
논문 기술은 참고문헌에서 적절하게 뒷받침하고 있는가?
표와 그림 그림은 적절히 구성하였고 해상도는 충분한가?
표는 주석이 달리고, 읽기도 쉽고 해석이 쉬운가?
영문 수준 명백하고 압축되고 논리적인가?
과학적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혼동을 초래하지 않는가?
영문 교열을 하는가?
형식과 구성 한 출판유형(예: 원저)은 한 형식으로 일정하게 출판하고 투고 규정에 설명이 있는가?
편집을 수준 높게 한다는 지표(증거)가 있는가?
원고편집을 하는가?
Management team을 기술하였는가?
Publishing credentials을 기술하였는가?
편집위원과 저자되기 편집위원의 full name을 제공하는가?
편집위원과 저자는 학술지 scope을 반영하는가? (해당 분야 전문가가 담당하는지?)
Editorial Board Members 소속과 전공 등 credential 기술하였나?
편집위원의 국적은 다양하고 저자도 국적이 다양한가?
출판 간기 출판 간기를 정확히 지키는가?
출판 간기와 volume이 학술지가 장기간 생존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가?
종설 요약을 확고한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작성하였나?
증례 자세하게 증례를 기술하고 임상 진료와 연구에 관련성을 잘 고찰하였나?
보고지침 Reporting guideline에 따라 기술하였는가?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r systematic reviews 형식의 수준 높은 논문이 있는가?
누리집 Publisher 웹사이트가 있는가?
학술지 누리집에 충분한 정보가 있는가?
출판유형 증례보다 원저 종설이 많은가?
출판유형(article type)은 다양한가?
독자 독자가 누구인지 기술하였나?

PMC 등재 신청 후 과거와 달리 탈락하는 경우가 더 많아 재신청 안내도 하는데 대개 탈락 후 2년 지나서 지적한 내용을 보완하고 재신청하라고 한다. 그러면 지적한 내용에 조목조목 답하면서 2년 뒤 재신청하여야 한다.

12. Agricola

미국 농림부 National Agricola Library에서 운영하는 농수산학 분야 초록 250만 편 이상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이다. https://agricola.nal.usda.gov에서 검색할 수 있다. 등재에 대한 안내는 https://www.nal.usda.gov/faq-how-to-get-journal-indexed-in-agricola에서 찾을 수 있다. Chief Collection Development Librarian (AGRICOLAPublishers@ars.usda.gov)에게 편집인이나 발행인이 메일로 학술지 등재를 원한다고 하면 학술지의 aims and scope 이 농수산학 분야인지 확인하고 논문의 질을 심사하여 등재 여부를 통고한다. 이후 요구하는 XML 파일을 보내면 색인되어 검색 가능하다.

Metadata Object Description Schema (MODS)에 따른 XML 파일을 선호하나, JATS XML이나 NLM DTD도 가능하다. 국내 농수산학 분야 학술지는 최근 모두 JATS XML 작업을 하므로 XML 파일 발송에 어려움이 없이 Agricola에서 원하는 형태로 발송할 수 있다.

표 19.

Agricola 색인 신청할 때 점검표(출처: https://www.nal.usda.gov/faq-how-to-get-journal-indexed-in-agricola)

번호 평가 항목 해당 여부
1 Aims and scope 이 농수산학 분야인가?
2 논문의 질이 우수한가?
3 JATS XML 파일을 발송할 수 있는가?

13. Chemical Abstracts Service (CAS)

화학 분야 학술지를 색인한다. 국내지는 100종 이상 등재되었다. 특히 의학 학술지도 다수 등재되었다. 온라인 학술지인 경우 http://web.cas.org/forms/journalform.html에서 색인 신청을 한다. 화면에 나오는 서지정보와 연락처 등 각 문항에 내용 기술하고 보내면 심사 시작한다. 인쇄본인 경우 최근 발행 3개호를 한 부씩 아래 주소로 발송하면서 신청하는 편지를 쓴다.

Chemical Abstracts Service - CAS

Acquisitions

P.O. Box 3012

Columbus, OH 43210

U.S.A.

심사를 어떻게 한다고 자세히 알리는 내용이 없다. 전문가가 화학을 다루는 지 점검하고 등재시킨다고 추정한다. 최근에는 의학 분야는 비록 약품을 다룬다고 하여도 약리학이나 약학 분야가 아닌 임상의학 분야는 받지 않는 정책을 펴고 있다. CAS 등재 신청할 때 준비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 20.

CAS 등재 신청할 때 준비할 내용(* 필수 항목, 출처: https://www.cas.org/about/faqs)

No Item
1 Journal Name*
2 ISSN
3 Publication Format*
4 Journal Website*required for online publications
5 Publisher Name*
6 Contact Person's Title
7 Contact's First Name *
8 Contact's Last Name *
9 Email *
10 Street Address *
11 City *
12 State/Province
13 Country *
14 Postal Code *
15 Phone Number
16 Comment

14. 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ERIC)

교육학 분야 학술지로 영문 학술지인 경우만 등재 가능하다. 국내 교육학 분야 학술지이면서 영문지는 등재 신청할 수 있지만, 의학 분야인 경우 PubMed에서 검색되는 학술지는 ERIC에서 받지 않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 내용은 어디에 기술한 것은 없으나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등재 신청하면서 받은 답에서 알 수 있었다. 즉, 미정부 산하 기관 두 곳에서 중복하여 동일 학술지 색인을 하지 않는 정책 때문이다. ERICRequests@ed.gov에 메일로 신청한다.

표 21.

ERIC 등재 신청할 때 평가항목(출처: https://eric.ed.gov/?selection)

Item Sub-item
Standard 교육학 분야
Criteria
Quality Completeness: 논문 완성도가 있어야 한다.
Integrity: source name을 밝혀야 한다.
Substantive merit: 전문가로서 scope을 기술하여야 한다.
Utility/importance: 현재 교육과 관련되고 교육 사회에 유용하여야 한다.
Education research: 재료가 독창성이 있고, 교육에 관련된 내용이어야 한다.
Peer review 전문가 심사를 하여야 한다.
Language 영문이어야 한다.
Format PDF, ERIC XML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Publisher & editorial procedures 편집과 발행 정책이 국제 수준에 맞아야 한다.
Sponsorship 학회나 정부기관, 비영리 단체 발행을 우대한다.

15. PsycINFO

심리학 분야를 다루므로 국내 심리학 분야 학술지는 국문지도 등재 신청 가능하다. 국내지는 현재 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 (ISSN:1738-1088) 한 종이 등재되어 있다. psycinfocov@apa.org에 메일을 보내어 신청한다. 등재 심사 항목은 아래와 같다.

표 22.
번호 선별 조건 구체 내용
1 온라인판
2 행동과학 분야
3 국제적인 독자에게 맞는 수준과 범위
4 전문가심사를 분야 전문가가 수행
5 ISSN
6 학술지 표준 (11 항목) 논문제목에 본문 정보
7 저자 주소
8 초록과 찾아보기말
9 최신참고문헌, 적절한 문헌 수
10 표, 초록, 제목, 찾아보기 말이 영문
11 다양한 국가나 기관의 저자와 심사자
12 독창성 있는 논문
13 실제 자료 바탕을 둔 내용
14 정확한 간기 발간
15 해당 분야 전문가의 논문
16 학생잡지는 고려하지 않음
18 온라인저널 충족 조건 (3 항목) 아카이빙
19 발간 날짜 기술
20 페이지 번호 또는 논문 번호
23 게재허락에 유리한 내용 (6 항목) 심리학회나 전문 학회 발간
24 편집위원이나 저자 가운데 심리학자
25 다른 데이터베이스 등재
26 온라인 접근 가능
27 DOI 제공
28 로마자로 표기한 참고문헌

16.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DOAJ)

아래와 같은 내용을 준비하여 https://doaj.org/application/new에서 입력한다.

표 23.

DOAJ 등록할 때 입력할 내용(* 필수항목, 출처: https://doaj.org/application/new)

번호 항목
기술/선택
Basic Journal Information
1 Journal Title *
2 URL *
3 Alternative Title
4 Journal ISSN (print version)* (인쇄본 없으면 입력 불필요)
5 Journal ISSN (online version)*
6 Publisher *
7 Society or Institution
8 Platform, Host or Aggregator
9 Name of contact for this journal *
10 Contact's email address *
11 Confirm contact's email address *
12 In which country is the publisher of the journal based? *
13 Does the journal have article processing charges (APCs)? *
14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15 Amount *
16 Currency *
17 Does the journal have article submission charges? * Yes, No
18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19 Amount
20 Currency *
21 How many research and review articles did the journal publish in the last calendar year? *
22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23 Does the journal have a waiver policy (for developing country authors etc)? * Yes, No
24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25 What digital archiving policy does the journal use? * No policy in place, CINES, CLOCKSS, LOCKSS, PKP PN, PMC/EuropePMC/, Portico, A national library, Other
26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This field is optional if you selected "No policy in place".
27 Does the journal allow software/spiders to automatically crawl the journal content (also known as text mining)? * Yes, No
28 Which article identifiers does the journal use? * None, DOI, Handles, ARK, Other
29 Does the journal provide, or intend to provide, article level metadata to DOAJ? * Yes, No
30 Does the journal provide article download statistics? * Yes, No
31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32 What was the first calendar year in which a complete volume of the journal provided online Open Access content to the Full Text of all articles?* (Full Text may be provided as PDFs. Does not apply for new journals. Use 4 digits for the year, i.e. YYYY format.
33 Please indicate which formats of full text are available * Tick all that apply. PDF, HTML, ePUB, XML, Other
34 Add keyword(s) that best describe the journal (comma delimited)
35 Select the language(s) that the Full Text of the articles is published in * You can select multiple languages.

Quality and Transparency of the Editorial Process

36 What is the URL for the Editorial Board page? *
37 Please select the review process for papers * Editorial review, peer review, blind review, double blind review, open peer review, none
38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39 What is the URL for the journal's Aims & Scope *
40 What is the URL for the journal's instructions for authors? *
41 Does the journal have a policy of screening for plagiarism? * If "No" proceed to question 43. Yes, No
42 Enter the URL where this information can be found *
43 What is the average number of weeks between submission and publication? *
How Open is the Journal?
44 What is the URL for the journal's Open Access statement? *

Content Licensing (Copyright & Licensing help

45 Does the journal embed or display licensing information in its articles? * Yes, No
46 Please provide a URL to an example page with embedded licensing information *
47 Does the journal allow reuse and remixing of content in accordance with a Creative Commons ? license or other type of license with similar conditions (Select 'Other')* CC BY, CC BY-NC, CC BY-NC-ND, CC BY-NC-SA, CC BY-ND, CC BY-SA, Other
48 Which of the following does the content require? (Tick all that apply) Attribution, No Commercial Usage, No Derivatives, Share Alike
49 Enter the URL on your site where your license terms are stated
50 Does the journal allow readers to read, download, copy, distribute, print, search, or link to the full texts of its articles and allow readers to use them for any other lawful purpose? * Yes, No
51 With which deposit policy directory does the journal have a registered deposit policy? * None, Sherpa/Romeo, Dulcinea, Héloïse, Diadorim, Other

Copyright and Permissions (Copyright & Licensing help)

52 Does the journal allow the author(s) to hold the copyright without re- strictions? Yes, No
54 Will the journal allow the author(s) to retain publishing rights without restrictions? * Yes, No

Your details

Your name *
Your email address *
Confirm your email address *

대부분 항목은 기술에 어려움이 없으나 몇 개 항목은 생소한 용어가 나온다.

(8번) Platform, Host or Aggregator: 학술지가 서비스되는 플랫폼, 호스트, aggregator 이름을 넣는 것이다. 예를 들어 Open Journal System, HighWire Press, EBSCO 등이다. Aggregator로 아래와 같은 예가 있으므로 해당하는 경우 입력한다. 해당하는 예가 없으면 빈칸으로 둔다.

1. Hosting Aggregators: • Ovid, SilverPlatter, Dialog, CatchWord, Highwire Press, Allen Press, the American Institute of Physics, the hosting services of Ingenta 등이 있고, 국내인 경우 상업 데이터베이스로 누리미디어 DBPIA, 한국학술정보 KISS, 교보문고/학지사 Scholar가 해당한다. 비영리로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KoreaMed Synapse가 해당한다.

2. Gateways Aggregators: Subscription Agencies as Gateway Service Providers로 SwetsNet, RoweCom, Informatics (J-Gat) 등이 있고, 전통적인 색인 기관으로 Web of Science, BIOSIS, CSA, INSPEC, SCOPUS 등이 있으며 국내 예로 한국연구재단 KCI, 한국과학기술학술정보원 KoreaScience,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KoreaMed를 들 수 있다. 제 3 링크 서비스 제공자로 (Third Party Link Service Providers) CrossRef, SFX from ExLibris (Open URL) 등이 있다.

3. Full-Text Aggregators: 도서관을 위한 아카이빙 서비스와 영구적인 접근 모델(Perpetual Access models with archiving space for the library)로 Ovid, OCLC가 있으며 매년 구독하는 접근 모델(Annual Lease Access models)로 ProQuest, EBSCO 등이 있다.

(25번) What digital archiving policy does the journal use?

어떤 디지털 아카이빙 정책을 따르는가?

No policy in place

LOCKSS

CLOCKSS

Portico

PMC/Europe PMC

A national library

Other

(Select all that apply. Institutional archives and publishers own online archives are not valid)

이것은 학술지가 폐간하더라도 나중에 학술지를 볼 수 있느냐를 알려 주는 정책이다.

우리나라 학술지의 경우 국립중앙도서관에 아카이빙이 가능하므로 여기다 기탁하고 A national library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낫다. 만약 국립중앙도서관은 물론 다른 곳에도 기탁하지 않았다면 No policy in place를 선택한다. 아카이빙 장소를 적는 것이 DOAJ 등재 심사할 때 필수요건은 아니지만 가능하다면 아카이빙 장소를 기술할 수 있도록 국내지 경우 국립중앙도서관에 기탁할 것을 권장한다. 학술지 누리집에 디지털 형태로 보여주는 것은 아카이빙이 아니다. LOCKSS (http://www.lockss.org), CLOCKSS (http://www.clockss.org), Portico (http://www.portico.org/digital-preservation) 등은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접근을 지속하기 위한 저비용 보존시스템들이다. PMC/Europe PMC는 영문 생의학 학술지 전문을 XML로 제작하여 기탁하는 저장소로 미국립의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국내 발행 의학학술지로 영문이면서 PMC에 등재된 경우 PMC를 선택한다.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http://seoji.nl.go.kr)에 아카이빙을 위한 납본 방법 설명이 있다. 디지털 자료 납본을 하는 학술지는 http://seoji.nl.go.kr/archive/archive_intro_kor.html에서 찾을 수 있다.

문의처

국립중앙도서관

우편번호 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온라인 자료 납본 문의: +82-2-590-6387

(27번) 소프트웨어나 스파이더 등이 저널 컨텐츠를 자동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지(Does the journal allow software/spiders to automatically crawl the journal content also known as text mining)?

누리집 담당회사 직원에게 문의하여 특별히 학술지 누리집 crawling 을 제한하고 있는지 문의하고 없으면 Yes로 표기한다. 누리집에서 로봇이 crawling 하는 것을 막는 <disallow>를 스크립트로 작성하면 들어오지 못한다. 특정 로봇이 오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open access 학술지는 로봇이 들어오는 것을 막지 않는다. 당연히 많은 곳에서 메타 정보로 제공하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Google Scholar가 매일 들어오는 데 이것을 막지 말아야 한다. 정부 산하 기관이나 일부 기관에서 보안망을 구축하여 로봇을 막는 경우 있으므로 학술지 누리집에 어느 망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29번) 논문 수준의 메타데이터를 DOAJ에 제공할 수 있는지(Does the journal provide, or intend to provide, article level metadata to DOAJ)? *

만약 Yes라고 표기하였다면 DOAJ 통과 이후 3개월 안에 제공되어야 함(If yes, metadata must be provided within 3 months of acceptance into DOAJ)

학술지 full text JATS XML을 작업하거나 Crossref XML 작업을 하는 경우 이 DOAJ XML 작성은 간단한 변환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가능하다면 Yes로 표기하고 학술지 누리집 제작 업체에 요청하면 작업할 수 있다. No로 표기하여도 무방하나 이곳에 자료를 입력하면 검색에 유리하므로 가능하다면 Yes로 표기하고 작업하는 것을 권장한다.

(51번) deposit policy directory에 deposit policy가 있는지(With which deposit policy directory does the journal have a registered deposit policy?)

None

Sherpa/Romeo

Dulcinea

Heloise

Diadorim

Other

Select all that apply.

(이 중 스페인 학술저널 전용 정책인 Dulcinea, 프랑스어권 출판사 전용 정책인 Heloise, 브라질 과학저널 전용 정책인 Diadorim은 국내지와 무관)

이것은 저자가 open access 잡지에 투고하고 게재 승인된 다음에 자신의 자료를 기관 repository에 언제 기탁할 수 있는 지 즉 green OA 에서 어느 순간 저자가 기탁할 수 있는지를 정책으로 기술하라는 것이라서 Sherpa/Romeo에 학술지를 등록하여도 좋고 아니면 Sherpa/Romeo 정책을 따른다고 학술지 누리집에서 선언하여도 무방하다. 이때 학술지에서 저자가 기관저장소에 출판 전에도 accept 되면 기탁할 수 있는지 아니면 출판 후에만 기탁할 수 있는지 밝히면 된다. 또한 Other를 선택하면 다른 정책을 따르는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이라서 other로 선택하고 누리집에서 기술하여도 무방하다. 보통은 Shepa/Romeo를 따른다거나 여기 가입을 하거나 하는 것으로 답한다. 어느 것도 누리집에 표기하지 않으면 None을 선택하여도 무방하다. KCI 학회지발간현황 입력화면에서 Sherpa/Romeo 등록이 연결되어 있다. DOAJ 등록신청을 하기 전에 Sherpa/Romeo 등록을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52번) 학술지는 저자가 제한 없이 저작권을 보유하도록 허락하는지(Does the journal allow the author(s) to hold the copyright without restrictions?)

우리나라 학술지는 대개 다 학회나 기관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저자에게 주지 않으므로 대부분은 No이나 특별히 저자에게 주는 학회도 일부 있으므로 그런 곳은 Yes이다. 그런데 국내 학술지는 저자가 모든 게재료를 부담하는 곳은 극히 드물고 대개 게재료가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금액으로 학회가 지원하여 발행하므로 저자에게 저작권을 줄 필요가 없으며 또한 저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을 때 상업용 라이선스를 위하여 저자와 연락을 시도할 때 불가능한 경우는 사용에 지장을 받고 또한 저작권 분쟁이 있을 때 저자는 대처할 방법이 마땅치 않으므로 저작권은 학회가 가지고 있는 것을 권장한다.

(54번) 학술지는 저자가 제한 없이 출판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지(Will the journal allow the author(s) to retain publishing rights without restrictions?)

마찬가지로 대부분 국내지는 No이다.

이후 The qualifiers for the DOAJ Seal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이것은 조금 더 상위의 open access라는 것이지만 저자에게 저작권과 출판권을 준다는 것이어야 하여서 국내지와 맞지 않는 내용이므로 무시하여도 된다.

학술지가 DOAJ에 등록이 되면 메타 정보(서지정보와 초록)를 XML로 제작하여 보내라는 편지가 온다. 그러면 JATS XML에서 DOAJ XML로 변환하여 ftp를 배정 받아서 보내면 이후 DOAJ에서 검색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