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프로그램 운영 실제

1. 호흡기감염예방 교육 운영 안내(1차시)

1) 1차시 프로그램

차시 1 제목 호흡기감염예방 교육 운영 안내
교육 목표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 오리엔테이션
• 학습자들의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KAP실태 파악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교육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5분
•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 현황 사전조사 취지 및 목적 설명
Memory • 사전 설문조사 실시 - 설문지 38분
Replay •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자 개인 사진 촬영 - 폴라로이드 사진기 및 필름 15분
Motivation • 출석상황판 만든다. - 출석상황판용 보드 2분
• 다음 교육일 안내 - 매직팬
- 스티커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1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교육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소개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으로 노인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 교육프로그램은 주 1회, 1시간씩 주제가 다른 교육을 5회 실시한다.

- 교육프로그램 운영은 매번 출석상황 체크, 교육프로그램 종료시에 수료증 수여가 있다.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 현황 사전조사

- 교육프로그램이 실시하기 전에 학습자들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이 사전조사는 단순히 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함이다

- 조사내용은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상황에 대한 것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사시간은 약 5~10분이 소요된다.

☞ 조사방법 : 대상자와 조사원이 면대면으로 설문으로 조사한다.

☞ 조사원 : 한림대학교 간호학과 학생과 교수, 연구원

☞ 조사원 소개 및 인사

Memory 사전 조사 실시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상황 설문조사 실시

Replay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자 사진촬영

•사진 촬용 목적 설명 : 출석상황판에 활용하기 위함

•개인별 사진 촬영

Motivation 출석상황판 만든다.

•이름, 교육일로 구성된 출석상황판을 폼보드를 활용하여 만든다.

•해당하는 학습자 이름에 사진부착 해주고 다음 교육일부터는 본인이 직접 교육일에 출석했다는 표시로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알려준다.

교육프로그램 다음 일정 안내

2. 호흡기감염의 특성 및 기침예절(2차시)

1) 2차시 프로그램

차시 2 제목 호흡기 감염의 특성 및 기침예절
교육 목표 • 호흡기감염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 호흡기감염예방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 기침예절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할 수 있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진행과정을 소개한다. - 출석상황판 13분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을 하게 되는 취지 설명 - PPT
• 학습자들에게 호흡기 감염에 대해서 떠오르는 생각을 질문한다.
Memory • 호흡기감염의 특성에 대한 정보 제공한다. - PPT 10분
•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한다. - 동영상 영상물
• 기침예절의 중요성과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에 대한 정보제공
• 동영상 상영 : 기침예절, 올바른 마스크 착용
Replay • 마스크 착용 시연 및 체험 - 마스크 10분
Motivation • 노래 부르기 7분
- 기침예절 및 마스크착용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 실천 다짐 선서
- 기침예절과 올바른 마스크착용 교육내용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2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진행과정을 소개한다.

•프로그램의 강사를 소개한다.

•앞으로 진행된 교육과정 및 일정을 소개한다.

호흡기감염예방 교육을 하게 되는 취지 설명

•연도별 우리나라의 전체 사망원인 순위 소개(2006년, 2010년, 2016년, 폐렴 순위 상승추세)

•2016년, 2017년 노인 사망원인 순위 소개(폐렴의 순위가 3, 4위로 상승)

학습자들에게 호흡기 감염에 대해서 떠오르는 생각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 만약 반응이 없을 경우에 아래 질문을 하고 정답을 맞춘 학습자에게는 선물을 준다.

•질문 1. 호흡기감염에는 어떤 질환이 있습니까?

•질문 2. 호흡기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엇입니까?

•질문 3. 호흡기감염 환자에게 가장 흔한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Memory 호흡기감염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인, 전파기전, 증상, 합병증에 대한 정보

•독감과 감기의 차이, 비교에 대한 정보

•폐렴의 특성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방행위의 종류 및 방법에 대한 정보

기침예절의 중요성과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에 대한 정보제공

•기침예절이란? 용어 설명

•기침, 재채기 할 때 비말 분사거리 및 바이러스 생존기간 정보 사진

•기침예절의 중요성 정보

동영상 상영

•기침예절의 중요성

https://www.youtube.com/watch?v=QEdA8gh12Gc

•EBS 보니 하니와 함께하는 감염병예방 캠페인 기침예절 실험

http://www.cdc.go.kr/CDC/intro/CdcKrIntro0502.jsp?menuIds=HOME006-MNU2804-MNU2942-MNU2945&fid=10887&q_type=&q_value=&cid=138729&pageNum=1

•마스크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

https://tv.kakao.com/channel/2653730/cliplink/300079398

Replay 마스크 착용 시연 및 체험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 강사 시연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 학습자 체험

•마스크 관리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Motivation 노래 부르기(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생일 축하합니다(곡에 맞춰서)

•노래 가사

콜록 콜록 할 때 기침을 할 때

기침예절 지키고 마스크도 쓰자

교육내용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선서 내용

① 나는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기침예절을 지키겠다

② 나는 감기기운이 있을때 마스크를 착용하겠다

③ 나는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 기침예절과 올바른 마스크 착용방법을 알려주겠다

•방법

- 강사가 선서문을 먼저 읽어준다.

- 학습자 다 함께 오른손을 들고서 선서문을 낭독한다.

다음 교육 주제 및 교육 일시 및 학습자가 준비할 물품 안내

•다음 교육 일시

•교육 주제

•학습자가 준비할 물품 : 수건

3. 올바른 손 씻기(3차시)

1) 3차시 프로그램

3차시 3 제목 올바른 손 씻기
교육 목표 • 손 씻기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 손 씻기를 올바르게 할 수 있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지난 주 학습 내용 복습 - 출석상황판 10분
- 노래 부르기(기침예절 교육내용을 담아 개사한 노래) - PPT
- 교육내용 중 핵심 질문 - 상품
- 교육내용 실천 경험 공유
• 오늘 교육할 주제에 관련된 질문
- 평소 손 씻기 실태(빈도, 방법)
Memory •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 동영상 10분
• 손 씻기 6단계 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 손 씻기 관련된 동영상 상영
Replay • 손 씻기 6단계 방법 시연 및 체험 - 손 씻기 뷰박스 23분
Motivation • 노래 부르기(손 씻기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 PPT 7분
• 손 씻기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 노래 부르기(기침예절, 손 씻기)
• 다음 교육일 및 교육 주제 안내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3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지난 주 학습 내용 복습

•노래 부르기(학습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교육내용 중 핵심 질문 2

※ 정답을 맞춘 학습자에게는 선물 제공

질문 1. 기침, 재채기할 때에 지켜야 할 예절은?

질문 2. 계속 기침을 할 경우에는 ( )을 착용해야 한다

•교육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나누기(이웃에게 알려주기 포함)

•오늘 교육할 주제와 관련된 질문

- 평소 손 씻기 실태(빈도, 방법)

Memory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손은 일상생활에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가장 접촉하는 부위

•손에 각종 세균이 붙은 그림 소개

•그림(손을 씻지 않을 경우 세균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그래프)

•손을 꼭 씻어야 할 경우

•그림(6단계 손 씻는 방법)

손 씻기 동영상 상영

•EBS 보니하니와 함께하는 감염병예방 캠페인 올바른 손 씻기 편

http://www.cdc.go.kr/CDC/intro/CdcKrIntro0502.jsp?menuIds=HOME006-MNU2804-MNU2942-MNU2945&fid=10887&q_type=&q_value=&cid=138727&pageNum=1

•손 씻기 6단계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1p24jHB86wE

Replay 손 씻기 시연 및 체험

•교육강사 손 씻기 6단계 시연

•학습자 손 씻기 6단계 체험

※ 손 씻기 뷰박스 활용

Motivation 노래 부르기(오늘 교육내용 손 씻기 담아 개사한 노래)

※ 생일 축하 합니다 곡에 맞춰서

•가사

손 씻자 손 씻자 밥 먹기 전에

화장실 다녀와서도 비누로 손 씻자

오늘 학습한 손 씻기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선서문 내용

1. 나는

- 식사하기 전에

- 화장실 다녀와서도

- 기침과 재채기 한 후

- 외출하고 집에 돌아와서 손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히 씻겠다

2. 나는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려 주겠다

•선서 방법

- 강사가 선서문을 먼저 읽어준다.

- 학습자 다 함께 오른손을 들고서 선서문을 낭독한다.

오늘 배운 내용 핵심 복습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다음 교육일 및 교육 주제 안내

4. 올바른 양치질(4차시)

1) 4차시 프로그램

차시 4 제목 올바른 양치질
교육 목표 •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 양치질을 올바르게 할 수 있다
• 침분비촉진을 위한 구강체조를 할 수 있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지난주 학습한 내용 복습 - 출석상황판 10분
- 노래 부르기 - PPT
- 교육내용 중 핵심내용 질문 - 선물
- 교육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나누기
• 오늘 교육할 주제에 관련 된 질문
- 양치질 실태(빈도, 방법)
- 구강건조증 경험(증상, 대처방법)
Memory •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 PPT 15분
• 구강건조증 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 - 치아모형
• 올바른 양치질 시연 - 동영상
- 치아모형 활용
• 동영상 상영
- 침분비 촉진을 위한 구강체조
Replay • 올바른 양치질 방법 체험 - 칫솔 20분
• 침분비촉진을 위한 구강체조 체험 - 치약
- 물컵
Motivation • 노래 부르기 - PPT 5분
- 올바른 양치질 및 침분비촉진을 위한 구강체조 교육내용을 담아 개사한 노래
• 올바른 양치질 방법 및 구강체조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4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지난 주 학습 내용 복습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마스크

- 손 씻기

•교육내용 중 핵심 질문(※ 정답 맞춘 학습자에게 선물 제공)

- 손 씻기 6단계 방법

•교육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나누기(이웃에게 알려주기 포함)

오늘 교육할 주제와 관련된 질문

•양치질 실태(빈도, 언제, 방법)

•구강건조증 경험(증상, 대처방법)

Memory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치아가 하는 일

•노년기 구강건강문제

•노인 구강관리방법

구강건조증 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

•구강건조증 원인 및 관리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한 정보제공 및 시연

•올바른 양치질

- 언제, 칫솔 종류 및 관리, 치약의 양, 행굼방법

•올바른 양치질 방법

- 그림 소개

- 강사 시연(치아모형을 활용)

침분비촉진을 위한 구강체조 동영상 상영

http://allclip.sbs.co.kr/end.html?clipid=J01_VO10134229

Replay 올바른 양치질 방법 체험

※ 칫솔, 치약 배부

구강체조 시연 및 체험

※ 강사의 시연을 따라서 학습자 체험

Motivation 노래 부르기

※ 생일축하해요 곡에 맞춰서

•양치질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 가사

양치질 하자

밥 먹고 나서

저녁에 잠자기 전에

한번 더 한번 더

•구강체조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 가사

구강 체조 하자 양치하고 거울보면서 혀끝을 잇몸에 대고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돌리는 걸 다섯 번씩 하자

•그동안 교육내용의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

- 손 씻기

- 양치질

- 구강체조

교육내용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선서문 내용

1. 나는 식사한 후와 잠자기전에 양치질을 하겠다.

2. 나는 한번이상 구강체조 하겠다.

3. 나는 가족 및 주변사람들에게 올바른 양치질 방법과 구강체조 방법을 알려주겠다.

•방법

- 강사가 선서문을 먼저 읽어준다.

- 학습자 다 함께 오른손을 들고서 선서문을 낭독한다.

다음 교육일 및 교육 주제 안내

•교육 주제: 올바른 걷기운동

5. 올바른 걷기운동(5차시)

1) 5차시 프로그램

차시 5 제목 올바른 걷기운동
교육 목표 • 걷기운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걷기운동의 효과를 말할 수 있다
• 바른 자세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지난 주 학습한 내용 복습 - 출석상황판 8분
-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 PPT
- 교육내용 중 핵심 질문 - 선물
- 교육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나누기(이웃에게 알려주기 포함)
• 오늘 교육할 주제와 관련된 질문
Memory • 걷기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 PPT 8분
• 걷기운동의 효과에 대한 정보 제공 - 동영상
• 걷기운동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한 정보 제공
• 동영상 상영(걷기운동 효과 및 주의사항 등)
Replay • 올바른 자세로 걷기 강사 시연 - Walking 매트 27분
• 올바른 자세로 걷기 학습자 체험
Motivation • 노래 부르기 - PPT 7분
-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 교육내용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마스크,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운동
• 다음 교육일 및 종강 안내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5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지난 주 학습 내용 복습

•노래 부르기(기침예절/마스크착용, 올바른 손 씻기, 올바른 양치질, 구강체조)

•교육내용 중 핵심 질문(※ 정답 맞춘 학습자에게 선물제공)

- 3,3,3+1 의미는?

•교육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나누기(이웃에게 알려주기 포함)

•오늘 교육할 주제와 관련된 질문

- 주로 하는 운동은?(종류, 빈도)

- 걷는 운동은?(얼마나 자주, 시간 (분) )

Memory 걷기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 제공

•걷기운동의 특성(장점)

•올바른 걷기 자세(그림, 바른 자세/나쁜 자세)

•바른 걷기방법(그림)

•걷기운동 시 유의할 사항

걷기운동의 효과에 대한 정보 제공

•걷기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면 얻는 효과

동영상 상영

•걷기운동의 효과 및 주의 사항

Replay ※ Walking 매트(5m)활용

강사 시연

•올바른 자세로 걷는다.

학습자 체험

•평소 걷는 대로 걷는다.

•오늘 배운 올바른 자세로 걷는다.

- 학습자 전원 한사람도 빠짐없이 걷는다.

- 한 사람씩 혼자서 걸으며, 강사 및 다른 학습자들이 의견 및 조언해준다.

- 강사로부터 조언 받은 대로 다시 걷는다.

Motivation 노래 부르기

•오늘 교육받은 걷기운동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부르기

- 가사

걷자 걷자 걷자

가슴펴고 허리 세우고

하루에 30분씩

꾸준히 걷자

※ 생일축하합니다 곡에 맞춰서

•그동안 교육받은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마스크착용,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걷기운동

•오늘 교육받은 내용 실천 및 이웃에게 알려주기 실천 다짐 선서

•선서문

1. 나는 걸을 때 가슴펴고 허리 세우고서 하루에 30분 이상 걷겠다

2. 나는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을 알려 주겠다

•방법

- 강사가 선서문을 먼저 읽어준다.

- 학습자 다 함께 오른손을 들고서 선서문을 낭독한다.

다음 주 교육일 및 교육 주제 안내 : 종강

6. 프로그램 종강(6차시)

1) 6차시 프로그램

차시 6 제목 교육 프로그램 종강
교육 목표 • 학습자들의 호흡기감염 교육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친환경 펠트 가습기 만드는 작업 체험
•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에 대해 재평가한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에 대한 재평가 - 설문지 35분
• 노래 부르기 - 대상자들의 활동 모습 사진
- 그동안 배운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 - PPT
• 대상자들의 활동 모습 사진 모아 슬라이드로 보여준다.
Memory • 학습자들에게 수료증 및 상품 수여 - 수료증 10분
• 교육내용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코팅 인쇄물 배부 - 상품
- 각 주제별 노래가사 - 코팅 인쇄물 (노래가사 , 실천다짐 선서문)
- 각 주제별 실천다짐 선서문
Replay • 친환경 펠트 가습기 만드는 체험 - 펠트지 10분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고무줄
- 좌담회 활용한 평가 - 다과
- 설문지 활용한 평가
Motivation • 노래 부르기 - PPT 5분
-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
• 교육내용 다짐 선서 낭독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6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에 대한 설문조사

•설문조사에 대한 안내

- 목적 : 교육의 효과 평가

- 조사 내용 : 교육프로그램 실시하기 전에 실시한 내용과 동일

- 조사원 : 간호학과 학생, 연구원

- 조사 방법 : 설문조사(학습자 1 : 조사원 1)

노래 부르기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

학습자들의 학습모습 사진 모아 보여주기

•1회~ 5회 교육에서 촬영한 사진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상영한다.

Memory 학습자들에게 수료증 및 상품 수여

•수료증 : 부록 1. 참조

•상품 준비

•수료증 및 상품 수여자: 본 연구의 책임 교수

•수료증 및 상품 수여 방법: 학습자 한명씩 나와 수료증 받다

코팅 인쇄물 배부

① 노래 가사(2회~5회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부록 2. 참조

② 교육내용 실천 다짐 선서문(2회~ 5회 교육내용 중 실천 사항) 부록 3.참조

Replay 친환경 펠트 가습기 만드는 체험

•준비물: 펠트지(다양한 색깔로 준비, A3), 고무줄, 작업대

•참고 사항

- 노인 특성과 시간을 고려하여 사전에 80% 정도 제작해서 준비한다.

- 노인 학습자들은 20%인 작업만 하면 100% 완성품이 되도록 한다.

•학습자들과 만드는 과정

- 작업대(食床) 1~2대를 연결하여 설치하고 학습자들이 모여 앉는다.

- 학습자별로 좋아하는 색상의 펠트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 교육 강사의 시연대로 따라서 만든다.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좌담회 활용한 평가

- 다과 및 차 준비한다.

- 운영자의 주도로 각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질문과 소감을 발표한다.

- 학습자 한 사람도 빠짐없이 이야기하도록 한다.

설문조사지를 활용한 평가

- 설문내용: 부록 4. 참조

- 설문방법: 호흡기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에 대한 설문조사 시 함께 병행

Motivation 노래 부르기(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

교육내용 실천 다짐 선서문 낭독(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운동)

7. 강화교육(7차시)

1) 7차시 프로그램

차시 7 제목 강화교육
교육 목표 • 호흡기감염예방에 대한 지식, 태도, 이행이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구분 교육내용 준비물 소요시간
Attention • 인사하기 -PPT 5분
• 노래 부르기
 -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걷기운동
•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하여 실천하기로 다짐한 내용 다 함께 읽기
Memory & Replay • 일반적인 질문 ※ 전체 대상 / 발표 -PPT 40분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 핵심내용을 담아 개사한 노래 가사 틀지지 않고 부르기 -카드 판넬
 -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하여 실천하기로 다짐한 내용 실천 경험 이야기 발표 -A4 용지
• 교육내용에 대한 질문 -매직팬
 ※ 전체대상/ OX / 개인시상 -상품
• 교육내용에 대한 단어 맞추기
 ※그룹게임/몸짓
Motivation • 다함께선서하기 -PPT 5분
 -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한 실천사항
• 다 함께 노래 부르기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노래

2) 관찰학습의 단계에 따른 7차시 강사지침서

Attention 인사하기

오늘의 강화교육 취지 및 교육운영 설명

노래 부르기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올바른 자세로 걷기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하여 실천하기로 다짐한 내용 다 함께 읽기

Memory & Replay 일반적인 문제

•호흡기감염예방 교육 핵심내용을 담아 개사한 노래 가사틀리지 않고 부르기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하여 실천하기로 다짐한 내용 실천 경험이야기 발표

교육내용에 대한 질문(퀴즈)

•총 5질문 중 3질문은 OX문제, 1질문은 각자 A4용지에 정답을 써서 발표, 1질문은 말과 동작으로 발표

교육내용에 대한 질문

•2 그룹으로 분반하여 게임으로 운영

•팀원 중 한 사람씩 나와 카드로 제시한 단어를 자기 팀원들에게 몸짓으로 설명하여 단어 맞추기

•각 그룹 당 8개 단어, 많이 맞춘 팀이 승리

•제시한 단어는 교육내용 중 핵심 주요 단어를 선택함

Motivation 다 함께 노래 부르기 : 호흡기감염예방 교육내용 담아 개사한 5주제 노래

•기침예절, 손 씻기, 양치질, 구강체조, 걷기운동

다 함께 선서하기 : 호흡기감염예방을 위한 실천사항